세계각국이 인정한 (전투기:훈련기,공격기,전투기) T-50입니다.
기본 정보부터 알려드리겟습니다.
가격은 대당 2200만~2400만 달러[우리나라돈 으로 환산하면 22억~24억 정도...]
◆T-50 제원과 성능
| 길이 13.14m | 폭 9.45m | 높이 4.94m | "최대 속도 마하 1.5" | 최대 이륙 중량 1만3470㎏ | 엔진 추력 8030㎏ | 실용 상승고도 1만4800m | 이름의 T는 Training(훈련)에서 따온 것이며 50은 2000년 명칭부여시 공군 창설 50주년을 기념한 것 | 닉네임은 황매(golden eagle)
한국의 T-50 상세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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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배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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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한국 공군에서 운용하던 기존 고등훈련기는 항공기의 수명주기(Life Cycle)가 한계에 도달하였고, 기존의 고등훈련기를 장기간 운용함에 따라 노후화가 심화되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새로운 고등훈련기 개발이 절실하였다. ㅇ 따라서 한국 공군은 항공산업발전 및 축적된 항공제작 능력을 바탕으로 1992년부터 신형의 고등훈련기겸 경공격기의 개발가능성을 연구검토하기 시작하여 1995년 중반경 신형의 고등훈련기/ 경공격기를 개발하기로 하는 KTX-2 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ㅇ T-50/A-50 골든이글(Golden Eagle : 검독수리)은 많은 부분에서 F-16 제작기술을 응용한 차세대 고등훈련기 및 경공격기로 한국정부와 한국 항공우주산업 (KAI : Korea Aerospace Industry, 삼성항공-현대우주항공- 대우중공업에서 각사의 항공사업부문 합작법인)과 미국의 록히드마틴사에서 공동개발 중에 있다. ㅇ 또한 2000년 2월 한국 항공우주산업(주)은 KTX-2 항공기의 제식명칭을 T-50/A-50 골든이글 (검독수리)로 발표하기에 이르렀고, 고등훈련기로 사용될 T-50과 경공격기로 사용될 A-50 두 가지 형태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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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및 추진경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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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89. 11. : 고등훈련기 획득방법 결정(연구개발) ㅇ '89. 12. : 고등훈련기 소요제기 ㅇ '92∼'95 : 탐색개발 추진 ㅇ '95. 6. : 체계개발 방안 결정(업체주도 국제협력 연구개발) ㅇ '97. 9. : KTX-2 체계개발 사업집행승인(1단계) ㅇ '98. 8. : IMF 상황에 따라 사업계획 조정 ㅇ '99. 8. : 기본설계 완료 및 외형형상 확정 ㅇ '00. 9. : 상세설계 및 시제기 제작 진행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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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업체 및 업무 분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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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현재 한국내 T-50 골든이글의 개발은 삼성항공-현대우주항공-대우중공업의 항공기사업 부분의 합자회사인 한국 항공우주산업(KAI)이 주도하고 있으나, 통합법인 참가를 거부했던 대한 항공도 후방동체 제작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ㅇ 13%의 개발자금을 분담하고 있는 록히드마틴사는 주익과 에이비오닉스/비행관제 시스템의 통합 (Integration)에 대한 책임을 지며, 기체 제작에 대한 작업중 일부를 미국의 록히드마틴사와 제너럴 일렉트릭사를 비롯한 보조계약사에서 55%가량 맡게 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ㅇ 이밖에 에이비오닉스와 항공관제장비 등의 공급자로 GEC-Marconi Avionics, 하니웰(Honeywell), 스미스 산업(Smiths Industries), 록크웰 콜린스(Rockwell Collins), 마르코니(Marconi), 파커(Parker), 메씨에르-다우티(Messier-Dowty), 레이디온(Raytheon), 헤밀턴스탠더드사 (Hamilton Standard) 등이 참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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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제원 및 성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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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개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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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T-50 항공기는 고등훈련과정의 조종사에 대한 일반비행 및 기본적인 비행관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훈련기로 운용 ㅇ A-50 항공기는 고등훈련을 마친 조종사를 대상으로 전술임무 수행능력을 배양하는 초급 조종사 훈련용과 경공격기로 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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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특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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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T-50/A-50 항공기의 기체형태는 F-16을 기본으로 하여 공기 흡입구와 리딩에지 윙루트 부분에 F/A-18C/D형의 것을 적용한 듯한 모습을 하고 있고 시계(視界)가 우수한 조종석에는 HUD (Head Up Display), HOTAS, 5인치 칼라 기능시현기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장비는 디지털 기기로 구성되어 있다. ㅇ 항공기 조종계통은 조종특성 및 기동성능이 우수한 디지털 Fly-by-Wire로 되어있으며, 주날개는 항공기 이착륙 및 기동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날개 곡면을 변경시기는 가변 캠버(Variable Camber)로 설계되었다. ㅇ 또한 T-50/A-50 항공기 엔진은 고출력을 내는 GE사의 GE F404 GE-102엔진을 장착하여 기동력을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A-50 항공기에는 7개의 무장장착대(Weapon Station)가 있어 공대공 및 공대지 무장을 다양하게 장착할 수 있고, 내장형의 20mm 기관포 1문이 고정 장착되어 있다. 그리고 IFF/SIF 적아식별장치와 GPS/INS, TACAN, VOR/ILS 등의 항법장비가 장착되어 있다. ㅇ 한편 경공격기 버젼인 A-50에는 AN/APG-67 사통레이더가 장착될 예정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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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국가(예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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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개발비용 분담율은 한국정부 70%, 한국 항공우주산업 17%, 록히드마틴사 13% 이며, 운용 예정국 및 예상 운용수량은 한국공군에서 1차 발주분 94대이나 추후 100대 가량 추가발주가 예상된다. ㅇ 한국항공우주산업과 록히드마틴사는 미공군의 훈련기인 T-38의 대체 공급에 성공할 경우 미국을 포함한 우방국에 약 600∼800대 정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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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추진방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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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최종 설계 검토작업이 2000년 8월경 실시될 예정이나 개발자금의 조정에 따라 시제기의 처녀 비행일정이 2002년 6월로 조정되었고, 시험평가는 4대의 시제기와 2대의 지상시험기로 실시될 예정이며, 양산기의 최초 공급은 2005년 10월경으로 예정되어 있다. ㅇ 1차 발주분인 94대중 50%는 순수 고등훈련기(T-50)로 제작될 예정이며, 나머지 50%가 레이더와 무장시스템을 갖춘 경공격기(A-50)로 제작될 예정이다. ㅇ 한국 항공우주산업(주)은 2006년부터 미국 및 우방국에 수출물량에 대한 계약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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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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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개발 사업체 통합 : 이미 삼성항공(주)과 록히드마틴사는 1998년 9월 통합 마케팅팀을 발족시켜, 미국정부의 차세대 훈련기 발주와 제3국가에 대한 판촉활동에 나서기 시작했다. 한국정부는 1998년부터 금융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방편으로 중복투자 및 판매부진에 의해 자금 위기에 봉착한 대기업 및 금융관계사간의 합병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면서, 방산분야의 대표적 과잉중복투자 사례로 손꼽히던 항공산업계의 통폐합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독자적 자생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대한항공(주) 항공사업부문을 제외한 한국의 대표적 항공제작업체인 삼성항공(주) 항공사업부분, 현대우주항공(주) 항공사업부분, 대우중공업 항공사업부문을 통합하여 자본금 2,892억원, 자산 11,000억원 규모의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을 1999년 10월 발족시켰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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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50상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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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ㅇ T-50/A-50 GOLDEN EAGLE 카탈로그, KAI-록히드마틴 ㅇ KTX-2 카탈로그, 삼성항공-록히드마틴사 ㅇ 월간군사정보 2000년 3월호 |
자주 묻는 질문.
t-50,a-50과 f-16의 차이는머졍?..
일단....
군용기는 그 주요임무에 따라 영문자가 그 특성을 나타냅니다.
T : Training 훈련기를 말합니다.
A : Attacker 공격기를 말하나 일반적으로는 대지공격기를 말합니다.
F : Fighter 요격기, 흔히 말하는 요격용 전투기
B : Bomber 폭격기
C : Carry 수송기
등의 목적으로 나뉩니다.
예를 들어....
F-16은 적기 요격을 주임무로 하는 전투기이며,
A-10기는 적 전차파괴를 주로 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C-130 은 수송목적 항공기입니다.
장비와 임무에 따라 2가지 이상을 동시에 수행할수 있는 경우 앞의 알파벳이 2개까지 붙을수 있는데,
예를 들어 FA-18 은 적기요격과 대지공격을 수행할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나라가 개발한 T-50 훈련기는 고등훈련기로서 평상시 훈련기의 역할을 담당하지만, 무장이 가능하므로 필요에 따라 무장된 공격기로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T-50은 A-50, 혹은 F-50 등의 명칭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 뒤에 숫자가 의미하는 바는 각 항공기 제작사의 제작프로젝트 넘버입니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타는곳이 디지털로 발달이...."은 무슨 말인지 ㅡㅡa
아마도 계기판이 복잡하지 않고 터치팬널로 되어있다던가 하는 의미의 질문인 듯 하군요.
과거(ㅡㅡ?)의 전투기들은 갈수록 다양상 성능이 요구됨에 따라 계기판 역시 복잡다양하게 부착되어져야 하는 필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계기판은 오히려 조종사의 판단시간 증가 및 인적오류를 발생할 수 있는 이유로 최근 개발되어지는 항공기는 계기판을 최대한 간소화 시킵니다.
하지만, 계기판이 디지털방식이라고 반드시 그 비행기가 더 우위의 성능을 가진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디지털계기판을 사용하는 T-50을 전투기로 개조한다 하더라도, 수십년전에 개발된 F-14(아나로그 계기판)보다 우월하다고 말할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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